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행복한 요리/수험생 요리 2007.10.04 02:21 Posted by 맛짱 맛짱


수능일이 ..이제 남은 기간이 40일여일 정도!!
더운여름 열심히 고생하면서 공부하면서 잘 견디었을텐데 이제 얼마 안남았네요.

몸도 마음도 많이 지치고.. 이 때 쯤이면 수험생도 힘들어 할때고,
부모님들도 하루하루 살얼음 걷듯이...괜스리...아이의 눈치를 보면 마음이 조마조마 할때지요.

에공..좋은 결과로  얼른 시험이 끝나야 할텐데...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수험생을 둔 가정을 위하여오늘은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을 정리하여 보려고해요.

수험생이 공부하는데 필요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들로 모아 정리하여 봅니다.
맛짱이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자주 읽고 있는 동의보감을 참고하여
수험생에게 필요한 좋은 재료와 위에 부담이 안가는 요리를 모아 보았습니다.

음식만 조절을 하여도 원기보충을 하며 집중을 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어 얼마 안 남은 시간을 화이팅하는 수험생들의 건강을 음식으로 조절하여 주세요.

▶▶▶▶▶ 수험생 아침식사로 좋은 죽

맛짱네 가족의 장점은.. 아무리 일찍 나가도 아침은 차려준대로 다 먹고 간다는거예요.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가끔은 있지만.. 웬만하면 아침은 절대로 굶지 않는답니다.
간단한 아침이라도 꼭 챙겨주시고, 아침을 먹어야 정신이 맑아진다는 말을 느끼도록 하여 주세요.

▶ 참깨죽, 검은깨죽, 대추호두죽
   [곡식의 으뜸인 깨, 뇌의 활동을 원활히 하여 주고, 원기회복에 좋답니다]
   [호두는 단백질과 지방성분이 풍부하고, 강정식으로도 좋으면 비타미 미네럴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력회복에 좋다]
   [대추는 단백질, 지방 등 각종영양소가 들어 있고, 대추의 단맛이 신경안정제 역활을 하여 긴장을 풀어주고,
     간기능에 도움을 주어, 피로회복에 좋다
]

  

▲ 참깨죽                                  ▲ 검은깨죽                              ▲ 대추호두죽

  

죽을 끓이는 방법이야 많이들 알고 계시니 간단히 적습니다.

*** 깨(참깨, 검은깨)죽
[재료-1인분기준]
쌀 2분의1컵 - 백미보다는 5분도미나 8분도미를 씻어서 물에 불린다.
물 - 쌀의 5~6배(5배는 되직한 죽이니 참고하여 물의 양을 가감하세요)
깨 3~4수저- 볶은깨를 절구나 믹서를 이용하여 곱게 갈아준다

[이렇게 만드세요]
1. 불린쌀에 물을 넣고 끓으면 불을 줄이고 은근히 끓여 쌀이 퍼지도록 끓여준다.
2. 2의 쌀이 반정도 퍼졌을때 갈아놓은 깨(검은깨or 참깨)를 넣고 저어가면 완전히 퍼지도록 끓인다.
3.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에 먹는다.^^


*** 대추 호두 손질하기(호두죽)
[재료-1인분기준]
쌀 2분의1컵(5분도미), 물 쌀의5~6배, 호두 5개, 대추 5개.

1. 호두는 씨를 발라 낸 뒤에 곱게 다져준다.
-까칠하게 느껴지는 사람은 믹서로 갈아도 상관이 없다.
2. 호두껍질은 따뜻한 물에 불려서 이수시개를 사용하여 껍질을 벗겨서 다져둔다.
3.  불린쌀에 물을 넣고, 발라낸 대추씨를 넣은뒤에 쌀이 퍼지게 끓여준다
4.. 3의 쌀이 반정도 퍼지면 호두와 다진대추를 넣고 가끔저어가면 눌지 않게 끓인후에 소금간을 한다.

   
▲ 전복내장죽            ▲북어죽                      ▲시레기된장죽               ▲콩나물 찹쌀죽

이 외에도 콩죽, 미역죽등이.. 블로그나 카페 검색을 하여 보시면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어,
매일 색다른 메뉴로 입 맛을 잃지 않게끔 도와주세요. ^^
레시피와 만드는 방법은 카페나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참고하세요~^^*


▶▶▶▶▶ 죽과 함께 먹으면  좋은 밑반찬

▲ 황태보푸라기
-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고단백 저칼로리 위에 부담이 없고, 간의 피로를 풀어준다.

  

[재료2~3인분이상]황태채 50그램, 설탕 3분의2티스푼, 참기름,
                          간장 2분의1수저, 볶은소금, 고운고추가루, 깨소금

[이렇게 만드세요]
1. 황태채를 가시를 골라내고 믹서에 곱게 갈아준다.
2. 1에 설탕과 참기르을 넣어 손바닥으로 비벼 양념이 스미게하고, 3등분한다.
3. 3등분 북어 보푸라기에 각기 간장, 소금, 소금과 고추가루를 넣어 각자 비벼 양념이 스미게하여
삼색 보푸라기를 만든다.
4. 기호에 따라 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이 외에도 죽하고 어울리는 밑반찬~!!

기억력을 좋게하고 만성피로를 풀어주며 신경을 가라앉혀주는 연근조림,
긴장과 초초, 불안감, 숙면하는데 도움이 되는 양파짱아치,
체력보강에 최고, 칼슘의 보고 멸치와 기억력집중에 도움이 되는 아몬드의 만남 멸치몬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이 듬뿍 잘익은 나박김치등이 많이 있답니다.

   
▲연근조림                     ▲양파짱아치                  ▲멸치몬드                    ▲ 나박김치

사실 맛짱은 있는 재료로..주어진 것으로 잘먹고 잘살자 주의예요.
무엇이 좋다고 그것만 먹지도.. 나쁘다고 해서 입 맛이에 맞는데.. 괜스리 죽어도 안먹는 성격은 아니예요.
제가 그런지 울가족들도 식성은 편식은 안하는 식성이예요.

아무리 좋다고 해도 먹는 사람의 입맛에 안맞으면 소용이 없으니..
아이의 참고하시어 아이의 입 맛에 맞게 조리를 하여주세요~^^*
그 것이 제일 좋은 보약이 아닌가 싶어요.


레시피와 만드는 방법은 카페나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참고하세요~^^*

▶▶▶▶▶ 고기를 좋아하는 수험생을 위해...

그래도 고기를 좋아 하는 아이들은 고기를 찾게 되지요.
고기를 주실때는 기름기가 많지않은 부위로 조리를 하여 소화가 잘되게 하여 주시고,
야채나 버섯등을 먹을 수 있도록 하여 주시어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식이섬유등 다른 영양소 섭취를 하도록 하여 주세요.

 

▲ 새송이버섯소고기말이
    -새송이버섯은 비타민 c가 다른버섯에 비해 월등히 많고, 무기물(특히 칼슘과 철)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고, 감자과 당근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변비예방이 된다.


[재료 1~2인분]새송이버섯2개, 소고기, 녹말가루or 찹쌀가루, 소금, 후추가루,올리브유

                     야채(감자, 당근,시금치, 구운마늘)
[소스] 물 1컵, 스테이크소스 3~ 수저(개인의 입맛에 맞게 가감), 물녹말(물과녹말1:1의비율)

  

[이렇게 만드세요]
1. 새송이버섯은 길이 3~4등분하여 소금물에데친후에 종이타올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한다.
2. 소고기는 얇게 저민것으로 버섯 자른 수만큼 준비하여 종이타올로 눌러 핏물을 제거하고, 소금과 후추가루를 뿌려둔다.
3. 1에 가루를 묻여주고, 1에 돌돌 말아서 팬에 기름을 두룬후에 익혀준다.
4. 위에 재료로 소스를 만들고 야채를 준비한다.
    (감자와 당근- 팬에 굴려 소금간하여 익힌다.)
5. 익힌 새송이버섯말이를 접시에 담고 소스를 뿌려낸다.

 

사진처럼 일인분씩 접시에 담아 새송이버섯 소고기말이 정식으로 주어도 좋아요~^^*

고소하고 부드러운 라이스치즈 떡갈비
   - 소화가 잘되는 떡갈비레시피 보기 [↑ 위에 요리명을 클릭하여 참고하세요]

이 외에 닭, 돼지고기요리도 많이 있어요.

레시피와 만드는 방법은 카페나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참고하세요~^^*

 
▶▶▶▶▶ 뇌 성분에 도움을 주는 해조류나 등푸른 생선으로 조리를 하여 주세요.

해조류는 피를 맑게해주고, 요오드,인, 칼슘의 함량이 높아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피로회복과 신경활동능력을 높이는데 좋은 식품이다.
등푸른생선은 양질의 단백질과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는 DHA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 있고,
(고등어, 꽁치, 정어리, 청어, 삼치, 참치등 )
튀기는 조리보다는 찌거나 굽는, 혹은 조림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소화가 잘 되고 더부룩함이
없이 속이 편하답니다
.

▲ 미역오이초무침
   - 알카리 식품으로 풍부한 영양분이 체질개선과 변비를 예방하여주고, 피로회복, 뇌활동능력에 도움을 준다.
   - 오이는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어 몸이 가벼워 진다.
   - 식초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재료]미역 2분의1컵 - 불려서 끓는물에 데친후에 물기를 짠다
         오이 작은것 1개 - 손질하여 오이씨를 빼고 어슷썰어 소금을 뿌려 저린다.
        집간강 1수저.맛간장 1수저,소금, 레몬식초 3~ 수저,고추가루 3분의1수저, 다진파와 마늘 소량. 깨소금.

[이렇게 만드세요]
1. 데친 미역(혹시 날 수 있는 해금냄새를 막아주고 부드러워진다)은 물기를 짠다.
2. 소금에 저린오이는  물에 헹구어 종이타올을 이용하여 물기를 대충짜준다.
3. 1의 미역에 맛간장과 집간장을 넣어 무친뒤에 2를 넣고 고추가루와 다진파를 넣고 무친다.
4. 3에 식초(개인의 기호에 맞게)를 넣어 버무린후에 간을 보아 싱거우면 나머지 간은 소금으로 맞추고
   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 고등어호박조림           ▲양미리마늘조림                  ▲두부버섯조림               ▲ 두부톳찜 

레시피와 만드는 방법은 카페나 블로그에서 검색하여 참고하세요~^^*

▶▶▶▶▶ 간식으로는 콩으로 만든 두유, 호두, 깨가 좋아요.

호두강정
   - 호두는 위에서도 적었듯이 단백질과 지방분이 풍부하여 두뇌의 발달에 도움을 준답니다.

   

[재료] 호두 1컵, 튀김기름, 설탕 1~ 수저

[이렇게 만드세요]
1. 호두는 떫은맛 제거를 위하여 끓는물에 데쳐서 건져 종이 타올에 물기를 제거하고 바람에 식힌다.
2.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호두를 달구어진 기름에 넣어 저어주고, 설탕을 넣어 옷이 입혀지면 바로 건진다.

*** 너무 세지 않은 불에서 튀겨야 하고, 더 달게 하실분은 시럽을 따로 만든다음 튀긴 호두를 시럽을 묻여주면 된다.위에 설탕의 양은 많이 달지 않은정도 이고, 너무 단 성분은 뇌성분의 기능을 떨어뜨려서 수험생에게 좋지 않다.

▲ 검은콩두유
  - 검은콩은  몸 속의 노폐물을 빨리 배출 시켜주어 수험생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재료]
검은콩 - 씻어서 마른헹주로 물기를 제거한 후에 약한 불에서 볶아준다. 우유
* 양은 기호에 맞게 가감하여 만들고, 집에서 만들기 번거로우면 선식을 파는곳에서 갈아온다.

1. 검은콩은 잡티와 섞은것을 골라내고 젖은 헹주를 이용하여 깨긋이 씻고, 마른헹주로 다시 씻어준다.
2. 1의 콩을 기름을 두루지 않고 팬에 약한 불에서 볶아준다.
3. 2의 콩이 식은후에 분쇄기를 이용하여 곱게 빻아준다.
4. 우유에 타서 마신다.^^*

▲ 총명해 지는 모듬깨강정
-  지방분과 단백질, 무기질의 보고~!!

[재료] 볶은참깨,들깨,검은깨 각1컵씩, 해바라기씨, 호박씨 3분의1컵씩, 포도씨유
[시럽] 물엿2컵,설탕2컵,물 1컵

[이렇게 만드세요]
1. 시럽은 젓지말고 갈색이 나도록 끓인다.
2. 볶은 깨와 호박씨, 해바라기씨를 1에 넣어 잘 섞어준다.
3. 2를 쟁반등에 넓은 그릇에 쏟아 방망이(손과 방망이에 기름을 조금 묻혀서)를 이용하여 평평하게 펴준다.
4. 3이 굳기전에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이렇게 저희 집에서 먹는 반찬을 모아 정리 하여 올려 보았어요.
아무쪼록 참고하시어, 수험생을 둔 부모님이나, 수험생 모두 화이팅 하시고,
얼마 안남은 기간이지만 지치지 마시고..끝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조만간에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고,
수험생에게 마시면 도움이 되는 차를 모아 올리겠습니다.

* 스크랩을 하시려면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수험생 관련 요리를 더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como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져요. 포스팅이 완전 전문가세요.

    부럽고.. 사랑해요. ^^

    2007.10.04 08:19 신고
    • 맛짱  수정/삭제

      코모님 늘 감사해요.^^
      오늘도 좋은날 이시길요~

      2007.10.04 09:16 신고
  2. Favicon of http://blog.daum.net/mpersons BlogIcon 버섯돌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먹고 지금 나가요^^

    2007.10.04 08:29 신고
    • 맛짱  수정/삭제

      조심해서 잘 다녀오삼요~^^*
      오늘도 화이팅~!!

      2007.10.04 09:17 신고
  3. 비바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멋...게시글 분위기가 뭔가 달라졌네요.
    가만..찬찬히 좀 볼게요..

    기가 막히게 좋은 자료 입니다
    역시 전문가 다우세요`~

    2007.10.04 09:25 신고
    • Favicon of http://matzzang.net BlogIcon 맛짱 맛짱  수정/삭제

      분위기가 좀 다르지요?
      안즉 살림이 덜 들어와서리..ㅎㅎㅎ

      앞으로 알찬 블로그로 구밀게요.
      바리님 고마버요~^^*

      2007.10.04 09:33 신고
  4. 온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왔다갔다 힘들다
    수험생이 먹어야 할 것이 아니고
    내가 먼저 먹어야 할 듯 하네요..ㅎㅎㅎ

    2007.10.04 10:19 신고
  5. 불량주부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수험생보다 어른들에게 더 좋겠어요.
    아주 영양덩어리 ㅋㅋ
    항상 느끼는거지만 맛짱님 자녀분은 참 좋으시겠다는 ㅋㅋ
    우리 꿀벌이도 태어나면 맛짱님 처럼 맛나고 몸에 좋은거
    많이 많이 해줄래요. 많이 배워갑니다 ㅎㅎ
    울남편은 오늘도 찬밥 신세 ㅋㅋㅋ

    2007.10.05 08:04 신고
  6. Favicon of http://kses1004.@daum.co.kr BlogIcon 부용화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쉬 짱 이야요!울 서방님이 집에 계신다면 매일 아침마다 한가지씩 끓여줄텐데 내 플래닛 퍼다가 보관해두어야지! 그리고 요다음에 정년퇴직해서 집에 있게 되면 오손도손 마주 앉아 호호 불며 먹여주고 먹여달래야지~ㅎㅎㅎㅎ

    2007.10.05 19:00 신고
    • Favicon of http://matzzang.net BlogIcon 맛짱 맛짱  수정/삭제

      뷰용화행님이 더 짱이야요.
      먼곳까지 오셔서 글 남겨 주시니.. 감사한 마음이예요.
      항상 건강 하세요.^^

      2007.10.06 16:51 신고
  7. Favicon of http://bobstumpel.blogspot.com/2007/12/facebook-fyuze.html BlogIcon shock collars for dogs petsmart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무장관에 취임하자마자 알렉 로스를 영입했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적이지만

    2012.11.15 17:32 신고
  8. Favicon of http://synergyjournal.com/blog/view/37278/great-recommendations-for-crisis-foo.. BlogIcon child id kits canada  수정/삭제  댓글쓰기

    취임하자마자 알렉 로스를 영입했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적

    2012.11.21 21:09 신고
  9. Favicon of http://www.descriptive-essay.org/how-to-write-a-descriptive-essay BlogIcon how to write a descriptive essay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사이트는 모든 시간이 게시물 그만큼 좋은 요리를 할 수 원하는 사랑한다고 배가 고파합니다 멋

    2012.11.23 14:50 신고
  10. Favicon of http://www.cheaperbootsus.com BlogIcon cheap ugg boots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나에게 많은 도움이
    http://www.cheaperbootsus.com

    2012.11.28 13:00 신고
  11. Favicon of http://www.fakesunglassesreplicasale.com/ BlogIcon oakley dispatch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클리 선글라스는 복제본 가짜 함으로써 oakleys에서 진행 중인 작업에 집중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제 사용 오클리 선글라스 특정 비전 지속적으로 보호 합니다.

    2013.04.11 22:15 신고
  12. Favicon of http://writingworlds.com/ BlogIcon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일하고있을 때 오늘, 내 사촌이 내 iPad를 훔쳐하고 이십오 피트 드롭, 그렇게 그녀는 유튜브 감각 수 있습니다 살아남을 수 있는지 테스트. 내 아이 패드는 이제 파괴 그리고 그녀는 83 전망을 제공합니다. 이 완전히 해제 주제 알아요,하지만 난 누군가와 함께했다!

    2014.02.26 11:25 신고

BLOG main image
♬맛짱의 즐거운 요리시간♬
본 블로그(matzzang.net)에 있는 모든 사진은 맛짱에게 저작권이 있는 사진입니다. 저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무단사용을 금지합니다. (발견시 법적조치) 문의: rainbow_21@hanmail.net
by 맛짱

공지사항

카테고리

즐거운 요리시간 (1962)
매일매일도시락 (54)
맛짱요리모음집 (24)
맛짱 이야기 (50)
즐거운 요리 (357)
행복한 요리 (343)
살림 이야기 (64)
멋있는 요리 (18)
맛있는 요리 (258)
폼나는 요리 (369)
체험단 & 리뷰 (245)
다이어트음식 (12)
사는 이야기 (151)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tatistics Graph

♬맛짱의 즐거운 요리시간♬

맛짱'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맛짱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맛짱'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