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새벽부터 비가 억수로 내리고 있어요. 울 님들 장마 대비는 잘 하셨나요?
맛짱은 이제서야.. 김장 대비 오이지, 배추김치를 담았답니다.
김치나 짠지등을 미리 만들어 놓은면 마음이 든든한 것이 주부들의 반찬 준비를 하는기에도
훨씬 수월해진답니다.

아래 배추김치 담그는법은 초보자분들도 담그기 쉬우라고 자세한 설명을 곁들였답니다.
배추김치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집에서 담구어 드세요~^^

요즘 먹으면 맛있는 여름배추 김치를 담았어요.
맛짱이 여름김치와 겨울 김치의 차이라는 것은 배추속에 들어가는 양념에 차이예요.

김치를 시어지게하는 양념은 모조리 생략하고, 여름건강에 좋은 부추!
피를 맑게하여 주는 부추를 듬뿍 넣어 여름배추김치를 만들었답니다.

양념을 생략했다고 해서 맛이 떨어질까요?
ㅎㅎ 절대 No~!

지금 맛이 들어서 먹고 잇는데.. 맛짱네 가족들이.. 지인분들이 절대 보장하는 맛입니다.

날씨가 시원해지면 울 님들께도 맛을 보일 기회가 있으려는지.. ㅎ
맛짱의 지금 생각은.. 이벤트라도 열어 당첨되신분들께 발송을 할 생각을 하고 있어요. ^^

⊙ 배추절이는방법 (사진과 함께 보시려면->클릭)
배추는 배추 겉잎 끝이 배추 속잎에 밀착이 되어 있는것이 좋답니다.
배추는 겉잎이 너무 두껍지 않아야 좋고 잘라봐서 속대가 노란것이 맛이있답니다.
배추는 누런 잎과 질긴 겉대를 떼어낸다.

* 겉대는 누렇게 뜬것과 지저분한 것을 떼어내고 끓는 물에 삶아 두었다가 국이나 찌개를 해드시면 됩니다.

배추 밑둥 가운데 칼집을 내고 양손으로 벌려 큰 것은 4등분 작은 것은 2등분으로 자르고 ...
물 2리터(10컵)에 소금 한컵~한컵반을 타서 소금물을 배추 사이사이에 들어가도록 골고루  뿌린다.
소금물을 뿌린뒤에 나머지 소금으로 배추 줄기에 골고루 뿌려주고...7~8시간정도 절인다.
절이는 중간에 아래 위를 한번 뒤집어 놓습니다.

* 소금을 뿌린 배추위에 무거운것을 올려 놓으면 절이는 시간이 단축된다.

적당이 절은 배추는 배추를 절인 소금 물에서 흔들어서 한번 씻어내고, 깨끗한 물에 2~3번 씻어서
채반에 엎어서 물기를 빼주고, 씻을 때 나오는 우거지는 따로 씻어서 건져 둔다.물기가 빠지면,
밑둥의 지저분한  부분을 잘라 내고, 손으로 꾹꾹 눌러서 물기를 짜서 준비를 하여 배추속을 넣고,
김치를  담그시면 됩니다.


♪ 배추 한 포기, 알차게 먹기위한 보관법

◈ 여름 배추김치 맛있게 담그는 방법 ◈



[재료 - 배추 3포기]
배추절이기 - 물 1바가지, 소금 3컵이 조금 안되는 양
찹쌀풀물 - 물1700(8컵반), 찹쌀가루 3분의2컵, 날콩가루 2숟가락
배추 3포기, 부추 1단에서 한줌 빠지는양, 무 3분의 1개, 파(쪽파 한줌 or 대파 줄기만 3  뿌리)
고추가루 3컵~, 홍고추 갈은것 3컵, 다진마늘 수북이3숟가락, 다진생강 1숟가락,
멸치액젓 2컵반, 굵은소금 3숟가락, **스위트 2분의1숟가락, 매실청 3분의2컵~


* 날콩가루는 그전에 야구르트를 넣던것과 마찬가지로 김치의 발효를 도와주어 짜릿한 맛을 내고,
홍고추는 시원한 맛을 내는데 도음을 주며,  매실청은 빨리쉬는것을 어느정도 늦쳐 준답니다.


사실 그동안 김치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담구어 본 결과 김치 시는것을 늦춰주는데는
홍합 삶은물로 풀을 만들어 양념을 만드는것이 최고로 효과가 있지만, 홍합이 없는 관계로 생수로
찹쌀풀을 만들어 양념을 하였답니다.



배추를 절이면서 풀물을 만들어 식혀준다.
홍고추는 믹서에 갈아서 풀물이 식으면 고추가루, 액젓을 섞어서 두었다가 다진마늘,생강을 섞은후에
굵은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 굵은 소금은 빨리 녹지 않으므로 소금을 넣고 저은후에 잠시 두었다가  소금이 녹은 다음 간을 본다.
배추소의 간은 배추가 절여진 상태에 따라 간의 세기를 조절한다.
배추가 덜 절여졌을땐 배추속 간은 조금 간간하게 맞추고 배추가 많이 절여졌다면 싱겁게 한다.

 

채소양념을 넣기전에 매실청과 **스위트를 넣어 당도를 맞추고, 부추, 무채, 파를 넣어 잘 섞어준다.



절여진 배추에 속을 넣는다.

속을 넣을때는 배추 사이사이 양념이 골고루 묻도록 하여야 김치가 맛있다.



이렇게 푸짐하게~ㅎㅎ

김치통에 채워서 반나절정도 실온에서 숙성을 시킨후에 냉장고에 넣으면 든든한 것이..
김치를 담구는 날은 마음이 부자입니다. ^^



바로 담군김치의 간을 보려면.. 양념이 잘 묻은 김치속을 뚝 떼어서 드셔보세요.

자~ 아~~~ㅎ 어떠세요?
간은 맞는지요?ㅎㅎㅎ



맛짱은 배추가 심심하게 절여진 날은 ..배추 한포기 쓱쓱 잘라서 겉절이처럼 무쳐서 먹기도 해요.
배추가 간간하면 심심하게 집어먹는 겉절이의 풋풋한 맛을 느낄수 없답니다.

* 배추겉절이- 바로담군배추김치 1포기 쭉쭉 찢어서, 설탕 2분의1숟가락, 참기름, 깨소금



배추김치를 담구는 날에는 겉절이 꼭 먹어주어야 하지요~ㅎㅎㅎ

바로 지은 밥에 얹어져 먹으면~ㅋ
배추겉절이 한범시 담아 밥하고 상을 차려놓으면!
누가 밥 맛이 없다고 하나요? 밥한그릇 게눈 감추듯 순식간에 비어 지는것을 볼 수 있을거예요.^^

* 조금 간간하게 절여진 배추는 많이 짠 잎을 조금 떼어내고 양념을 하면 됩니다.



하루가 지난 배추김치예요.
ㅋ 그런데 부추가 다 싯겨 내려갔나?? 잘 안보이네요. @.@



울 님들.. 김치 어려워 하지 마세요.
알고보면.. 김치처럼 쉬운것이 없답니다.

서너포기 담구어 놓으면 한달정도는 꺼뜬히 나는데.. 이보다 좋은 반찬이 어디있나요.
우리몸에 좋은 발효음식 김치! 많이 드시고 늘 건강하시길요~^^

스크랩을 하시려면 --->♪ 여름 배추김치 맛있게 담그는 방법


▲ 오이물김치          ▲ 초간단 백김치      ▲ 배추요리3가지    ▲ 배추안주*해장국     ▲수삼배추겉절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와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맛깔스러운게 맛짱님 댁에 따뜻한 밥 준비해서 방문하고 싶은 충동이~~~
    아무래도 저 맛짱님 골수팬이 될것 같아요..
    그래도 맛짱님을 알게 되어 넘 좋아요~~~

    2009.07.09 13:47 신고
  3. 반 더 빌 트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요거 너무 맛있겠어요...

    한국 있었음 맛짱님한테 조금 얻어다가 맛이라도 볼텐데, 입맛만 엄청 다시다가 돌아가요! ^^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09.07.09 14:01 신고
  4. 임현철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맛 당기네요.

    2009.07.09 14:49 신고
  5. Favicon of http://lelocle.tistory.com BlogIcon 악랄가츠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저희집도 김치 동 날려고 해요~! ㄷㄷㄷㄷ
    완전 맛있겟다 ㄷㄷㄷ
    김치가 숨쉬는 거 같애요~! ㄷㄷ

    2009.07.09 15:30 신고
  6. Favicon of http://pplz.tistory.com BlogIcon 좋은사람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대로된 배추김치 먹어본적이 언제이더냐.T^T 흑~

    2009.07.09 15:56 신고
  7. Favicon of http://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수정/삭제  댓글쓰기

    밥이 저절로 넘어가겠습니다.
    밥 한 숟갈 먹고, 사진 한번 보고~~

    2009.07.09 16:24 신고
  8. Favicon of http://jejuin.tistory.com BlogIcon 파르르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맛있게 보입니다..
    뜯어서 한 입 먹어 봤으면...ㅋㅋ

    2009.07.09 18:14 신고
  9. 비바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쭉쭉 찢어서
    밥숟가락 위에 척척 걸쳐 먹거나
    국수 삶아 먹을때 함께 먹으면 최고일듯 합니다.

    2009.07.09 20:09 신고
  10. mami5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맛있는 김치로군요..
    군침이돕니다..
    내일 당장 배추 사러가야겠어요..^^

    2009.07.09 21:20 신고
  11. Favicon of http://kumdochef.tistory.com BlogIcon 검도쉐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삭아삭 맛있겠습니다.
    전.. 김치는 안하겠되더라구요. ^^ 홍콩에 김치만 전문으로 파시는 분이 있어서 거기서 사다먹어요.
    아내는 사먹자고 하는데, 재료비랑 시간 등등 생각하면 믿을만한 분이 집에서 담구는 거 사다먹는게 나은 것 같아서요.

    2009.07.09 23:12 신고
  12. Favicon of http://susia.tistory.com BlogIcon 바람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끼요옷~ 입맛 살아나는 듯한 ㅎ
    정말 맛나겠어요 .. 라면 다섯봉 한꺼번에 먹어치울 수 있는
    김치님들 맛있어 보여요 ㅎ
    행복한 하루되세요 ^^

    2009.07.10 07:11 신고
  13. Favicon of http://hansol.textcube.com BlogIcon 솔이아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집에 김치가 바닥나 사먹어야하고 있었는데 한번 해볼만 하겠는데요.
    그래도 김치는 어려워요.ㅋㅋ
    건강한 하루 되세요.

    2009.07.10 07:53 신고
  14. Favicon of http://lovehm.tistory.com BlogIcon 미싱  수정/삭제  댓글쓰기

    겉절이 김치 너무 맛나보이네요

    2009.07.10 08:37 신고
  15. Favicon of http://bada92.tistory.com BlogIcon 무릉도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김치 맛......침이 질질 흐르게 하네요.......이 반찬 한 가지면 한끼 식사 뚝딱 해치울 것 같습니다....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맛짱님....*^*

    2009.07.10 09:12 신고
  16. Favicon of http://boskim.tistory.com BlogIcon 털보아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배추김치보니 먹음직 스럽네요.
    금방 담근 김치 손으로 쭈욱~~찢어서~~
    둘둘말아 ~~입안에 넣고~~ 손가락 쪼옥 빨고~~

    2009.07.10 10:53 신고
  17. Favicon of http://raonyss.tistory.com BlogIcon 라오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이 모락모락 나는 흰쌀밥에
    바로 한 김치 위에 놓고 먹으면 정말 최고죠...ㅎㅎ
    맛있게 잘 보고 갑니다..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2009.07.10 12:59 신고
  18. Favicon of http://faylee.tistory.com BlogIcon fay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악....
    늦은밤......
    대식인 저의 식욕을 마구 뒤흔들어 놓는.....
    돼지고기 삶아서 맛짱님의 겉절이에 포~옥 싸서 딱 한입만 먹음......
    좋은 꿈 꾸고 잘 수 있을 것 같아요....흑흑 ㅠ,.ㅠ

    2009.07.10 23:30 신고
  19. 싱크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주 토욜날 아들 외박나오는데 맛나게 오늘 김치담가야 겠어요//
    이곳에 오면 나도 요리 하고픈 생각..그치만 집에 퇴근하고 가면
    하기 싫어요..밑반찬도 없고..게으름쟁이랍니다 ..^^

    2009.08.13 10:17 신고
  20. 할배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에 살고 있는 할배 입니다. 고국의 김치가 그리워 이곳 저곳 섭렵하다 좋은 싸이트 찾고 퍼갑니다.
    양념 재료 우리나라 맛보다는 못하지만 비시무리하게 김치 한번 담가 보려고 퍼갑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2011.03.29 12:39 신고
  21. Favicon of http://newscnet.com/8300-10784_3-87.html?keyword=puppies BlogIcon invisible fence raleigh nc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공개로 되어 잇던데..잠시 휴업중이신가요? ^^휴일에 남은 시간도 편안한 시간 되세요

    2012.12.11 15:35 신고

BLOG main image
♬맛짱의 즐거운 요리시간♬
본 블로그(matzzang.net)에 있는 모든 사진은 맛짱에게 저작권이 있는 사진입니다. 저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무단사용을 금지합니다. (발견시 법적조치) 문의: rainbow_21@hanmail.net
by 맛짱

공지사항

카테고리

즐거운 요리시간 (1985)
매일매일도시락 (56)
맛짱요리모음집 (24)
맛짱 이야기 (50)
즐거운 요리 (362)
행복한 요리 (347)
살림 이야기 (64)
멋있는 요리 (18)
맛있는 요리 (261)
폼나는 요리 (372)
체험단 & 리뷰 (245)
다이어트음식 (12)
사는 이야기 (152)

달력

«   2019/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tatistics Graph

♬맛짱의 즐거운 요리시간♬

맛짱'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맛짱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맛짱'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